[기초1] 1. 기술적 분석의 이해

주식투자연구소 기업투데이  
사이트 내 전체검색

[기초1] 1. 기술적 분석의 이해

M STAFF No.01 0 500

■ 기술적 분석의 정의

 

기술적 분석은 주가의 매매타이밍을 잡기위해 과거 시세 흐름을 통해 그 패턴들을 분석하여 향후 주가를 예측하는 것을 기술적 분석이라 한다.

 

주식매매는 투자자의 주가 예측을 통한 의사 결정으로 주식을 팔고 사는 과정이 이루어 지는데, 주가를 예측하는 과정으로 기본적으로 수요와 공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로 나타나는 주가 그래프를 통해서 분석을 한다.

일명 차티스트(기술적 분석을 통한 투자를 하는 사람)은 기술적 분석에 대한 믿음과 신뢰가 매우 강한 편이다. 하지만 기술적 분석에만 의존하는 방식은 상당히 위험한 방식이라고 볼 수 있다.

그렇지만 기술적 분석은 투자를 하는 과정에서 뺄수없는 가장 기본적인 방식임에는 틀림없다.


1. 주가의 시장가치는 수요와 공급에 의해서만 결정된다. 

2. 시장의 사소한 변동을 고려하지 않는다면, 주가는 지속되는 추세에 따라 상당기간 동안 움직이는 경향이 있다. 

3. 추세의 변화는 수요와 공급 변동에 의해 일어난다. 

 

기술적 분석의 종류

 

1. 추세분석

 

주가가 일정한 추세를 보이며 움직이는 성질있는데 이런 성질을 파악하고 분석하는 것이 추세분석이다.

잛게 보면 주가는 제멋대로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지만 주가 움직임을 조금 넓게 보면 주가의 특정지점 상단,중단,하단중에서 어느 하나가 *추세선을 따라 움직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추세선이란 단기적인 변동을 무시하고 장기적인 변동을 그린 직선 또는 곡선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주가는 어느 기간 동안 일정한 방향으로 움직이는 경향이 있는데, 이를 추세라 하며, 일정한 범위 내에서 정점과 바닥을 형성하면서 움직이는 두 점을 연결하면 추세선이 만들어진다. 상승하고 있는 주가의 하단선을 잇는 것을 상승추세선이라 하고, 하락하고 있는 주가의 상단을 잇는 것을 하향추세선이라한다.

한번 형성되면 상당기간 지속되는 것이 일반적인데 한 방향으로만 지속되는 것이 아니라 상승에서 하락으로 또는 보합으로 계속해서 파동을 그리며 새로운 추세선을 형성한다.


또한 지지와 저항의 수준을 파악하며, 이동평균선과 같은 보조수단을 이용하기도 한다.

추세분석은 이와 같이 변화하는 주가의 움직임으로부터 추출되는 추세선 및 지지선과 저항선, 이동평균선을 관찰하여 주식의 매매시점을 포착하고자 하는 기법이다.

 

2. 패턴분석

 

패턴이란 추세선의 변화에 의해 나타나는 여러 가지의 정형화된 주가 추이를 말한다.

이런 정형화된 패턴을 통해 실제로 나타나는 주가 움직임을 패턴에 맞추어 봄으로써 앞으로의 주가 추이를 미리 예측하고자 하는 기법이다.

패턴 분석은 주식시장의 주가의 전환 시점을 미리 포착하는데 목적이 있다.

■ 패턴의 유형

1. 반전형 패턴 : 기존의 추세와 반대되는 방향으로 주가 흐름을 보이는 형태
2. 지속형 태턴 : 기존의 추세를 계속 이어가는 형태


■ 패턴 분석 시 유의 사항

1. 패턴은 통계적으로 잘 맞지만 항상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2. 기술적 분석 시 기준선을 이탈하여 자신의 판단과 다르게 진행 될 경우 잘못을 인정하고 분석이 잘못될 수 있음을 인정 해야 한다

■ 파동의 기본 원리

3667123805_rluKxF7q_5fca33bb149ee407b9b60b41fd08106054be5890.jpg
 

상승 파동의 경우 상승1파(A-B)가 기본 파동이다.

1. 상승 1파 후 50%(or 33%, 62%) 정도의 가격조정 또는 시간 조정을 한다. 
2. 조정 1파는 가격조정과 시간 조정을 동시에 하지만 가격 또는 시간 조정 중 한쪽은 반드시 발생 한다.
3. 상승 2파는 상승 1파의 100%(or 133%, 162%)  정도의 가격조정 또는 시간 조정을 한다. ​


3. 지표분석

 

지표분석이란 현재의 시장 수급 상태가 과열권인지 또는 침체권인지를 파악해 매매시점을 판단하고자 하는 분석 방법이다.

즉 현재 주가 수준이 과다매도 상태인지 또는 과다매수 상태인지를 판단해 매수,매도시점을 파악할 수 있도록 보조지표들을 이용하는 분석 방법이다.

 

지표는 종류

1. MACD Sonar 등과 같은 추세추종형지표

2. ​Stochastic, RSI와 같은 추세반전형지표

3. OBV,VR과 같은 거래량관련지표

4. ​볼린저밴드와 같은 변동성관련지표

5. 삼선전환도, Point & Figure 차트와 같이 시간개념이 없는 지표

6. ADL, ADR과 같은 시장Breadth 관련지표

등 다양한 형태의 기술적 지표들이 있다.

 

4. 시장변동논리

 

시장의 변동 논리를 해석하는 방법으로 엘리어트 파동 이론, 일목균형표, 갠이론, 태양 흑점 이론, 엘리뇨 현상 등이 있다.

주식시장에 매우 반복적이면서도 규칙적인 현상들을 이용하여 가격의 움직임을 미리 예측하고 파악하고자 하는 분석 방법이다.

  

이외에도 주초 효과, 주말 효과, 휴일 효과, 연초 효과, 연말 효과, 각 계절별 랠리 현상과 여성들의 치마길이에 따른 주가 예측 등이 모두 구조적 이론에 속한다. 즉, 시장구조이론은 자연적 현상이나 사회적 현상으로 주가의 설명이나 예측을 하는 시장접근방법으로, 주로 사이클(cycle)이나 파동(wave)원리가 직간접적으로 사용된다.

 

 

기술적 분석의 장점 및 단점

 

장점

 

1. 주가에는 계량화하기 어려운 심리적 요인까지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기본적 분석만으로는 주가를 평가하는데 한계가 있는데, 기술적 분석은 이와 같은 기본적 분석의 한계점을 보완할 수 있다.

 

2. 기본적 분석방법으로는 매매시점을 포착하기가 어려우나 기술적분석은 어떤 정보가 있을 때, 처음부터 주가의 장기적인 변화추세까지는 모르더라도 그것이 변화할 것이라는 것과 변화의 방향은 알 수 있다.

 

3. 기본적 분석방법으로는 매매시점을 포착하기가 어려우나 기술적분석은 어떤 정보가 있을 때, 처음부터 주가의 장기적인 변화추세까지는 모르더라도 그것이 변화할 것이라는 것과 변화의 방향은 알 수 있다.

 

단점

 

1. 기술적 분석방법의 전제조건은 과거의 주가추세나 패턴이 반복하는 경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지만, 이것이 미래에도 반복해서 나타난다는 것은 지극히 비현실적인 가정이다.

 

2. 동일한 과거 주가양상을 놓고 어느 시점이 주가변화의 시발점인가 하는 해석이 각기 다를 수 있다.

 

3. 가장 결정적인 한계점으로서 투자가치를 무시하고 시장의 변동에만 집착하기 때문에 시장이 변화하는 원인을 분석할 수가 없다.

 

3667123805_jFyI8dMk_8058544c8ddc0d740fbf108a50e069d45045f712.jpg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