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에 몰래 설치되는 트로이목마 조심하세요..

주식투자연구소 기업투데이  
사이트 내 전체검색
"평범한 지능을 갖추고 있다면 조바심을 절제할 수 있어야 한다. 조바심 때문에 많은 투자자들이 문제에 부딪힌다."
-워렌버핏-

PC에 몰래 설치되는 트로이목마 조심하세요..

M 주필 0 159

얼마전부터 컴퓨터가 너무 느려져서 설치되어있던 백신으로 정밀검사를 진행하였더니..
smartpoint라는 트로이목마 그리고 더 무서운 기능 내컴퓨터를 가상화폐 채굴기로 이용한다는 것..
헉~~~~ CPU를 다 이놈이 잡아 먹는 거죠..
혹시난 저같은 경우가 있으실것 같아서 해결방법으로 나와있는 내용을 고유합니다.
아직 확실한 해결책인지는 알수 없으나.. 우선적으로 공유해 봅니다.
 


스티커 이미지

오늘은 컴퓨터를 느리게 만드는 프로그램을 알아볼건데요.
가상화폐 채굴 프로그램으로 사용자의 컴퓨터 자원을 사용하는 대신 포인트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특히나 Smartpoint에 대하여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이 프로그램을 대표적으로 말씀드리는 이유는 이게 사용자 몰래 다운로드 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인데요.
유명한 인코더 프로그램 '카*오인코더'를 다운하고, 업데이트 하는 경우 이 프로그램이 깔리기도 한답니다.

아마 갑자기 이런 프로그램이 깔려 있어서 검색하시고 들어오신 분들이 많으실거라 생각이 듭니다.

오늘은 이 프로그램을 제대로 삭제하는 방법과 예방법도 같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드로퍼? PUP 프로그램?
출처 - Dorkas님 트위터

혹시 이 트위터를 보신 적 있으신가요?
해킹송을 부르시고 현재는 컴퓨터 전문가로 일하시고 계신 돌카스님의 계정입니다.
smartpoint는 위에 말씀하신 것처럼 악성코드로 분류되지 않는 채굴 프로그램입니다.

이는 코인마이너(coinminor)라고 불리는 악성 채굴 프로그램 중 하나랍니다.

이 프로그램에 대하여 조금 더 알아보자면
사용자 몰래 설치하는 프로그램을 뜻하는 '드로퍼', 'PUP 프로그램' 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정확하게는 '카*오인코더', 'ㅅ인코더' 등을 드로퍼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들 중 하나라도 다운을 받거나 업데이트를 하게 되면 부차적인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다운로드 되고, 스스로 CPU와 네트워크, 전기를 사용하게 됩니다.

그래서 컴퓨터가 계속해서 느려지는데도 사용자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왜 문제가 될까?

사용자 몰래 프로그램을 다운받게 한다는 것도 문제이지만,
이 프로그램은 '가상화폐 채굴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더 큰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바로 포인트를 준다는 명목으로 컴퓨터 자원을 마음대로 사용한다는 것인데요.

컴퓨터 자원(CPU, 전기 등)을 마음대로 사용하기 때문에 컴퓨터가 금방 고장이 나고,
컴퓨터가 급격하게 느려져 컴퓨터로 작업하기 힘들어지는 경우가 많이 생긴답니다.

그래서 갑작스럽게 아무 것도 하지 않았는데 컴퓨터가 느려지거나
해당 인코더, 툴바 등을 다운한 적이 있으시다면 한 번 프로그램을 살펴보셔야 합니다.

Smartpoint 말고도 다른 프로그램 이름으로 코인마이너 악성파일이 다운될 수 있으므로
다른 이름의 모르는 프로그램이 있으면 무조건 검색해보시길 권장합니다.

참고로 상태바나 작업 관리자 창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삭제 방법과 예방법

백신 프로그램에서도 아직까지 악성코드로 분류되지 않기 때문에 유의가 필요한데요.
그래도 혹시나 다운로드 하셨으면 제대로 삭제하고, 백신 프로그램으로 검사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확실하게 삭제하는 것이 좋으니 꼼꼼하게 확인하고 삭제하시길 바랍니다!
제어판에서 프로그램 제거하는 것은 기본이고 직접 디스크 파일 안으로 들어가 마무리까지 확실하게 삭제해주셔야합니다.

참고로 드로퍼 프로그램의 경우 숫자 6자리 + C로 구성된 파일명을 가진 exe 파일이라고 합니다.
요즘에는 약간 다른 형식으로 나오기도 하니 일단은 꼼꼼하게 확인 부탁드립니다.


오늘은 이렇게 코인마이너 프로그램 중 하나와 삭제 방법, 예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컴퓨터를 잘 관리하시는 분들이라도 다운로드 됐을 수 있으니 확인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에도 유익한 IT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