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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스탁-주식&암호화폐를 하는 사람들의 空間 https://tstock.net​​ 주식테마 연구소 - 티스탁과 함께 할 코인 투자클럽의 맴버를 모집합니다. 암호화폐에 대한 스터디와 1억 만들기 프로젝트를 함께 할 프로젝트 투자클럽 "플루투스"가 당신을 초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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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코드 t2021 (4월30일까지유효) 텔레그램 주소 백그라운드 영상 출처 Vieezy.com Audionautix의 Cryin In My Beer에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 표시 4.0 라이선스가 적용됩니다.
Creative Commons — Attribution 4.0 International — CC BY 4.0
This deed highlights only some of the key features and terms of the actual license. It is not a license and has no legal value. You should carefully review all of the terms and conditions of the actual license before using the licensed material. Crea…
아티스트:
Free Production Music by Jason Shaw AudionautiX.com
* All free and downloadable music on audionautix.com is created by Jason Shaw. You are free to use the music (even for commercial purposes) as long as you provide appropriate credit. Must be part of some other created works. No further permission is …
에어드랍(airdrop)이란 공중(air)에서 떨어뜨린다(drop)는 뜻으로, 기존 암호화폐 소유자들에게 무상으로 코인을 배분하여 지급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이는 주식시장의 무상증자, 배당락과 유사한 개념으로, 암호화폐 시장에서는 투자 비율에 따라 해당 코인 또는 토큰을 무료로 지급하는 것을 의미하고, 하지만 주식과 달리 배당락이 없다는 계념에서 보면 암호화폐 시장의 에어드랍은 모두가 일정하게 나눠 받은 공짜 선물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보통 에어드랍을 하기 전에는 스냅샷(snapshot)이라는 과정을 밟게되는데, 스냅샷이란 개인이 소유한 지갑 또는 거래소 지갑에서 가능한 것으로 어떤 특정한 블록의 각 주소에 얼마의 코인 또는 토큰을 소유했는지를 기록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100번 째 블록일 때 스냅샷이 이루어진다면, 그 시점에 지갑에 해당코인을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해당코인의 보유시점이 101번째 블록에서 진행된 경우, 해당 거래는 정상적으로 진행되지만 에어드랍에서는 제외됩니다. 이는 주식시장에서 무상증자를 받기위해 기준일 전 주식을 매수해서 보유해야 무상증자대상이 되는 것과 같은 개념입니다. 그래서, 대부분 에어드랍이 발표되고 스냅샷 진행 전 암호화폐 가격이 상승하고 스냅샷 진행 후에는 하락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식시장의 무상증자 이슈가 나왔을 때 급등을 보이고 하락하는 것과 비슷하죠^^ 에어드랍역사의 시작은 2017년 8월 중국의 우지한 대표가 이끄는 비트메인등 채굴업체들을 중심으로 비트코인캐시(bitcoin cash)라는 신규 코인을 생성한 후 기존 비트코인 소유자에게 1:1 개수 비율로 비트코인캐시를 무상 지급하는 에어드랍을 진행했습니다. 10월에는 비트코인골드(bitcoin gold)가 에어드랍 방식으로 지급되었습니다. 그런데 왜 암호화폐시장에서는 무상으로 에어드랍을 진행하는 것일까요? 첫 번째로 전문가들은 암호화폐 시장이 향후 5년간 10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불과 3년 전까지만 해도 전 세계에서 상장된 코인과 토큰은 200개 정도밖에 없었는데, 현재는 총 2,000개를 훌쩍 넘었으며 총 시가 총액은 무려 50배이상 올랐습니다. 이렇게 빠르게 성장하는 암호화폐시장은 토큰들 간에 경쟁이 점점 과열될 수밖에 없습니다. 아무리 뛰어난 블록체인 기술을 보유하였더라도 마케팅에서 실패한다면, 투자자들의 눈에 띄지 못한 채 사라질 것입니다. 즉, 생존을 결정짓는 것은 인지도를 확보하는 일에 달려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에어드랍은 짧은 시간 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전략인 게릴라 마케팅과 유사합니다. 투자자 입장에선 토큰을 무료로 얻을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 때문에 에어드랍을 시행한다는 사실은 소셜 미디어나 구전으로 빠르게 확산됩니다. 이는 즉각적인 사용자들의 참여로 이어지며 새로운 토큰에 대한 관심을 즉각적으로 높일 수 있습니다. 특히, 암호화폐에 열광하는 사람들일수록 항상 새로운 암호화폐를 찾고 있기 때문에 에어드랍은 암호화폐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을 끌어들이는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두 번째로 프로젝트에 전혀 관심이 없던 이들에게 관심을 높이는 좋은 수단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는 소유효과(Endowment Effect)와 관련이 있는데 누구나 그렇듯이 자신이 갖게 된 코인은 더 높은 가치를 부여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내것이 되었을때와 남의 것일 때 마음이 달라지는 것이죠^^ 무엇이든 내가 실제 소유하고 있을 때 그것을 가지고 있지 않을 때보다 더 높게 가치를 평가한다는 것입니다. 다시말해 에어드랍이 진행된 이후 투자자들에게 그 코인은 이제 ‘내 코인’이 되고, 일단 내 것이 된 이상 아무리 공짜로 받았을지라도 다시 내놓으려 하지 않는 심리인 것입니다. 이제 이들은 토큰을 가지고 ‘무엇을 할지’ 고민하게 됩니다. 계속 보유하고 있을지, 매도할지, 매수할지, 그 시기는 언제가 적당할지등 수 많은 고민을 하게 됩니다. 그로인해 해당코인의 정보를 얻기 위해 자연스럽게 프로젝트에 관심을 가지게 되고, 다른 사람들과 의견을 교환하게 될 것입니다. 세 번째로 커뮤니티의 활성화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에어드랍을 통해 코인을 소유하게되 사용자들은 자연스럽게 의견 교환을 하게 되고 이는 사용자들의 커뮤니티 확산으로 이어집니다. 커뮤니티 활성화는 매우 중요한 투자기준이 되기 때문에 해당코인의 ICO팀은 많은 노력을 합하게 됩니다. 글로벌 암호화폐 거래소의 상장리스팅 검토시 코인의 커뮤니티 활성도는 중요한 판단의 지표로 활용되고, 투자자의 신뢰를 높이는 수단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에어드랍은 커뮤니티를 형성시키고 발전시키는 좋은 수단이 됩니다. 실제 IoTex가 클렛을 통해 에어드랍을 진행한 사례를 보면 에어드랍 이전에는 커뮤니티 참여인원이 단 190명에 불과했는지만, 에어드랍을 시행이후 하루만에 약 1,500명의 인원이 커뮤니티에 참여하였습니다. 이는 초기 인원 대비 무려 약 8배에 달하는 인원으로 이처럼 에어드랍은 커뮤니티가 성장시킬 수 있는 좋은 수단입니다. 에어드랍이 커뮤니티의 성장에 즉각적인 영향을 미칠것은 처음엔 단지 에어드랍을 받기 위한 목적으로 커뮤니티에 참여한 사람들도, 에어드랍 이후에는 한 명의 토큰 소유자가 된다는 사실 때문입니다. 또한 지속적인 에어드랍이 이루어진다면 이들은 이후에도 커뮤니티에 남아 있을 확률이 높아집니다. 마지막으로 네 번재는 토큰 홀더들의 확산입니다. ICO를 시작하는 팀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해당 토큰의 홀더들이 몇 명인지가 중요합니다, 여러 사람들이 골고루 가지고 있어야, 추후 암호화폐 거래소 상장 시에 가격 조정과 세력들의 매도로부터 가격 방어를 위한 완충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ICO 팀들은 홀더들이 얼마나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만일 엄청난 암호화폐를 보유한 사람이 일부러 거래소 상장 후 즉시 매도를 한다면 다시 암호화폐 상장 금액을 회복하기 힘들어집니다 이는 커뮤니티를 통해 스캠, 잡코인 등의 불명예스러운 타이틀이 따라다니기 때문입니다. 에어드랍에 대한 최종 정리를 하자면 에어드랍은 통상적으로 2가지 형태로 이루어지는데. 플랫폼 코인 에어드랍(특정 플랫폼 코인이 지원되는 지갑에 예치 혹은 클레임 스왑을 완료하면 지급)과 ICO 프로젝트 에어드랍(커뮤니티 유입 및 바운티 프로그램을 통한 지급)으로 이루어 집니다. 에어드랍을 하는 업체들은 일반적으로 규모가 큰 업체들이 많습니다. 이는 초기의 자금을 얻기 위해서 행해지는 ICO와 에어드랍은 엄격히 다르기 때문입니다. ICO는 기업의 자금 확보를 하기 위해 진행되는 것이고, ICO 없이 에어드랍을 하는 업체들은 투자를 이미 받았거나 자금이 있기 때문에 하는 경우의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즉, 에어드랍을 하는 코인을 매수할 경우, 단기간에 망할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는 의미이기도 하며, 투자금을 받은 회사이거나 혹은 중견기업 이상의 자회사에서 하는 경우이기 때문에 개발자금이 부족하여 상폐를 당하는 경우도 적기 때문입니다. 다만 이와 같은 케이스가 아닐 수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으니 해당 기업의 규모와 투자자들의 규모 역시 체크를 해서 이 기업이 어떤 목적으로 에어드랍을 하는 것인지 분석하는 것을 당부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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