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인 불명 폐렴 확산 `사스 공포' - 폐렴관련주

이슈테마

원인 불명 폐렴 확산 `사스 공포' - 폐렴관련주

M 테읽 0 1299


0936c8196ba5414e50760cfc2d729604_1578332354_3878.jpg


이달 말 춘제(春節·중국의 설) 대이동을 앞둔 가운데 후베이(湖北)성 우한(武漢)에서 발생한 원인불명의 폐렴이 집단 발생해 주변국으로 확산되면서 사스 공포가 커지고 있다.

우한시는 중국 중부에 위치해 있으며 강원도와는 약 1,457㎞ 떨어져 있는 도시이지만 바이러스가 언제 어떤 경로로 전파될지 몰라 보건 당국은 사태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최근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 위생건강위원회는 폐렴환자가 59명 발생해 환자들은 격리 치료 중이며, 밀접접촉자는 모니터링 중이라고 발표했다.


환자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중이며 지난 4일에는 싱가포르에서도 3세 유아가 같은 증세를 보여 치료 중이라고 더스트레이츠타임스 등 싱가포르 주요 언론이 보도했다.


질병관리본부는 즉시 `우한시 원인불명 폐렴 대책반'을 24시간 가동하고, 우한시 입국자에 대한 검역을 강화하기로 결정했다.
폐렴 환자 중 7명은 중태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으며 홍콩과 대만, 싱가포르 등 주변 지역은 감염 우려로 인해 국경 검역과 위생 환경 강화를 서두르고 있다.

또 우한시 방문 또는 체류자 중 해산물시장 방문 후 14일 이내에 발열과 기침, 가래 등 호흡기 증상이 발생한 환자와 우한시를 다녀온 후 14일 이내에 폐렴이 발생한 환자의 경우 서둘러 질병관리본부 콜센터(1339)로 신고해 줄 것을 당부했다.
질병이 국내로 확산되는 일을 막기 위해서는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수시로 손을 씻고 기침을 할 때는 옷소매로 코와 입을 가려야 한다.


호흡기질환에 걸렸을 경우에는 마스크를 착용해 바이러스가 사방으로 튀지 않도록 하고 의료기관을 방문해 검사를 받아야 한다.

질병관리본부 관계자는 “질병 국내 확산을 막기 위해서는 손 씻기, 기침예절 등 개인위생수칙을 준수해야 한다”며 “우한시 방문객들은 가금류나 야생동물과의 접촉을 피하고, 현지 시장 등 감염 위험이 있는 장소의 방문을 자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국내에서는 대구 산후조리원서 신생아 4명 또 RSV 확진 판정되면서 우려가 커지고 있다. 


대구의 한 산후조리원에서 지낸 신생아 4명이 폐렴 등을 일으키는 RSV(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 확진 판정을 받았다.

6일 대구시와 달성군보건소 등에 따르면 달성군 한 산후조리원을 퇴실한 신생아 4명이 RSV 감염 의심 증상을 보여 최근 병원에서 감염 판정을 받았다.

보건당국은 지난달 30일 감염 사실을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해당 산후조리원은 현재 폐쇄된 상태로, 보건당국은 추가 감염자 여부와 감염 경로 등을 조사하고 있다.

RSV 감염증은 인두염 등 주로 상기도감염으로 나타나지만 영유아나 면역저하자, 고령자에서는 모세기관지염이나 폐렴 등 하기도감염을 일으킬 수 있어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대부분 자연 회복되지만, 선천심장 기형아나 조산아 등이 감염돼 폐렴으로 진행될 경우 사망률은 50% 이상을 보일 수 있다.

보건당국 관계자는 "산후조리원이나 신생아실에서는 신생아 접촉 전·후 손씻기를 철저히 해야 한다"며 "특히 호흡기 증상이 있는 직원이나 방문객은 출입을 자제하고 호흡기 증상이 있는 신생아의 경우는 격리와 치료 등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관심섹터 : 손세정제, 백신/진단시약/방역, 마스크, 항생제/치료제, 진단키드 관련주


■ ​손세정제 관련주
관련주 : 고려제약, 백광산업, 경남제약, 파루


■ ​백신 .진단시약.방역 관련주
관련주 : 중앙백신, 이글벳, 진원생명과학, 우진비앤지, 제일바이오, 명문제약, 큐로컴, 큐로홀딩스


■ ​마스크 관련주 
관련주 : 오공, 크린앤사이언스, 웰크론, 케이피엠테크, 케이엠


■ ​항생제/치료제 관련주 
관련주 : 한올바이오파마, 녹십자엠에스, 현대약품, 진양제약, 하이텍팜, 신풍제약, 일성신약


■ ​진단키트 관련주
관련주 : 영인프런티어, 바이오니아, 서린바이오, 일동제약, 이수앱지스




※ 해당 이슈 테마분석 자료는 각종 증권 데이터와 정보수집을 통한 분석 정보이며 일부 정보의 오류가 있을 수 있으며 투자 참고 사항일 뿐, 투자권유 또는 주식거래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주식테마연구소(티스탁)에서 제공된 정보에 의한 투자 결과에 대해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티스탁 : 주식테마연구소


 

연재글이 없습니다.
0 Comments
Total 235 Posts, Now 1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