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례 브리핑

브리핑룸

정례 브리핑


안녕하십니까? 대변인입니다.

오늘 11시에 아시다시피 수출 브리핑이 있어서 오늘 정례브리핑은 짧게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월 1일 정례브리핑 말씀드리겠습니다.

금주 보도계획은 총 20건으로 돼있습니다. 간단히 살펴보시면 배포한 자료에 따라서 월요일에는 '금년도 소재부품기술개발 신규 R&D 과제 공고'가 있고요.

2월 2일 화요일에는 '글로벌 K-팹리스 육성 관련 R&D 계획 발표'가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시스템 반도체 관련해서 정부의 육성 의지를 볼 수 있는 자료니까 관심 있게 지켜봐주시기 바라고요.

2월 3일 수요일은 '2050 탄소중립, 철강업계가 앞장선다'라는 제목으로 그린철강위원회가 첫 스타트하는 그런 날입니다. 행사는 2월 2일에 3시에 예정돼 있고요. 서울 강남구 포스코센터고 공동선언문, 모두발언 발표까지 공개가 되니까 많은 관심 가져주시고요. 이것을 기화로 해서 2050년 탄소 중립을 위한 업계의 자발적인 노력들이 시작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런 관점에서 많은 관심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참석자는 장관님을 비롯한 포스코 회장, 많은 분들이 되니까 관심 가져주시고요.

3일에 역시 '규제 샌드박스 2주년 성과보고회'가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문재인정부에서 규제샌드박스 같은 것을 통해서 규제 완화를 위해 많이 노력하고 있는데요. 그거를 2019년 1월에 시현하였고 현재 2주년이 됐기 때문에 그것을 기념하는 그런 계기로 삼고 또 그동안의 성과를 보고하면서 국민들에게 알리는 그런 자리가 되겠습니다. 행사는 2월 2일에 2시에 국무총리님을 모시고 행사하기로 돼있습니다. 온·오프라인 병행이라는 말씀을 드립니다.

2월 4일 목요일은 '2021년 외국인투자기업 신년인사회'가 있습니다. 행사는 비공개입니다만 2월 3일에 16시부터 있다고 보시겠습니다. 아무래도 외국인투자기업에 대한 애로해소라든지 의견을 듣고 금년도에도 많은 외국인들 투자의 후속투자라든지, 기업에 대한 활성화 이런 것들을 위한 노력들을 밝힐 것으로 보입니다.

'이차전지 소재기업 전용 배터리 셀 제조라인 구축' 관련된 보도자료가 나갑니다. 아시다시피 이차전지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소재부분에 대한 신뢰성 평가가 중요하고요. 시험평가가 중요합니다. 그래서 이차전지 소재부품시험평가센터를 구축하고 이것을 금년에 추진하는데 공고 작업을 시작한다는 보도자료 내용일 겁니다.

세 번째는 '탄소중립 R&D 전략 수립에 대한 본격 착수'라는 제목입니다. 기본적으로 산업부 차관이 2월 4일에 10시부터 대한상의 8층 회의실에서 행사를 하고요. 이거를 기화로 2050년 탄소중립을 위한 정부의 탄소중립 관련된 R&D 전략을 어떻게 짤 것인가에 대한 논의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그런 시간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금번 회의를 통해서 하여튼 산업계와 추진계획을 공유하고 산학연 전문가들이 의견을 충실히 듣는 그런 계기가 될 겁니다.

2월 5일 금요일에는 '뉴딜펀드 관련 산업-금융 협력 MOU 체결'이 있습니다. 이미 작년에도 많이 말씀을 드렸던 것 같은데요. 한국형 뉴딜 성공을 위해서 금융지원이 필요하기 때문에 산업과의 협력을 통해서 그린뉴딜을 성공하기... 한국형 뉴딜을 성공시키기 위한 노력을 하는 거고요. 이러기 위해서 금융위와 산업부가 공동으로 관련업계와 함께 관련 행사를 거치고 뉴딜펀드와 관련한 서로의 협력 의지를 밝힐 것으로 봅니다.

행사는 2월 4일에 2시 30분에 서울 강동구에 있는 현대 EV스테이션 강동에서 하게 되고요. 장관님과 금융위원장, 그다음에 현대차, 하나금융, 신한금융 등 은행권들과 함께 행사를 하게 돼있습니다.

주요 보도내용은 이렇고요. 장관 주요일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월요일에 금일 혁신성장 BIG3 추진회의가 열리고 있고요. 내일은 국무회의 그다음에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이 있기 때문에 거기에 참석하시게 됩니다. 말씀드렸지만 그린철강위원회가 포스코센터에서 개최되기 때문에 참석하십니다. 2월 3일에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연 이틀 참석하시게 되고요. 저녁에는 외투기업 신년인사회에 참석하십니다. 2월 4일에 목요일에는 금융위원회와 같이 하는 산업-금융 뉴딜투자협력 MOU 행사에 참석합니다.

주요 정책 관련해서는 내일 국무회의에 우리 부 안건으로 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안이 안건으로 상정됩니다. 아시겠지만 수소 관련 법 제정 이후에 수소의 기본계획 수립이라든지 전문기업 육성, 그다음에 안전관리 같은 그런 내용들을 구체적으로 담는 그런 시행령이 되겠습니다.

참고의 주요/유관기관 발표보고서는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혹시 질문 없으시죠?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국무회의 안건은요. 보도자료 계획은 없는 것 같은데요. 이거에 대한 보도자료는 안 나오는 건지 궁금합니다.

<답변> 보도자료 계획이 2월 5일에 조간으로 보시면 안전기반의 수소경제 이행 법적 체계 완비 이게 그거입니다. 그러니까 이제 발표하고 그때 보도자료는 본격적으로 나갈 겁니다.

<질문> 보도자료는 5일에 나온다는 거죠?

<답변> 그렇죠. 네, 네 2일에 시행령은 하고요. 정리해서 5일에 하겠습니다. 시행 일자가 2월 5일로 제가 알고 있습니다. 2월 5일에 맞춰서 시행... 보도자료는 배포한다는 말씀드립니다.

<질문> 어제 북한 원전 건설 관련된 브리핑했었는데요. 그 이후에 산업부에서 추가적으로 브리핑하거나 입장을 발표하거나 그런 계획도 있는지.

<답변> 현재로는 없습니다. 금주도 많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끝>
[자료제공 :(www.korea.kr)]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