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STOCK TSA INFINITY  
TSTOCK TSA INFINITY  
  • 한국어  English 
  • 주식 분류

    【 9월 15일 이슈 & 장 마감 후 기업공시】

    작성자 정보

    • 티스탁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금융당국의 갑작스러운 규제 전환에 카카오페이 상장이 불투명해지면서 증권사별 희비도 엇갈리고 있다.


    카카오페이 대표상장주관사인 삼성증권은 상장이 연기되거나 공모 규모가 축소될 가능성에 촉각을 기울이고 있다. 공모가가 하향조정되면 삼성증권이 얻게 될 수수료와 각종 부수입도 줄어든다.


    반면 한국투자증권은 해외주식소수점 매매서비스 경쟁에서 반사이익을 기대하고 있다. 카카오페이 자회사인 카카오페이증권은 카카오페이 상장 이후 최우선적으로 해외주식소수점 매매서비스를 내놓겠다는 계획이었다.


    ◇ 카카오페이 상장 불확실···삼성증권 '울상'


    15일 카카오페이에 따르면 회사는 금융감독원과 상장 일정 등과 관련해 정정 논의를 하고 있다.


    당초 카카오페이는 9월29~30일 기관투자가 대상 수요예측을 실시하고 다음달 5~6일 일반투자자 대상 공모청약을 실시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금융소비자보호법(금소법) 실시를 앞두고 금융당국이 카카오페이가 서비스 중이던 보험료 비교서비스에 대해 제재를 가하면서 카카오페이 증권신고서 수정도 불가피해졌다는 평가다.


    앞서 금융당국은 지난 7일 카카오페이의 보험·대출·투자 비교 서비스 등이 단순 '광고'가 아닌 중개업자 등록이 필요한 '중개' 서비스에 해당한다고 규정했다. 이에 따라 카카오페이는 자동차보험 등 보험가격비교추천 서비스 및 일부 보험상품판매를 중단했다.


    카카오페이가 진행하던 사업에도 타격이 가해졌기에 기업가치 조정에 따른 공모가 추가 조정 가능성도 점쳐진다. 공모가가 추가로 낮아지면 상장주관사단의 IPO수수료도 줄어든다.


    삼성증권은 이번 카카오페이 대표상장주관사로서 인수금액의 0.8%를 받고 공모가가 희망공모가범위 상단으로 정해진다면 인센티브 0.2%를 받는다. 희망공모가범위(6만~9만원) 기준 삼성증권의 인수수수료는 21억5696만~40억4430만원이다. 공모가가 추가로 하향조정되면 인수수수료는 물론이고 공모청약 경쟁률도 줄어들면서 이자수입, 청약수수료 수입도감소할 가능성이 높다.


    삼성증권으로서는 카카오페이 상장주관사로서 악재가 계속 이어지고 있다. 당초 카카오페이의 대표상장주관은 KB증권과 삼성증권이 공동으로 맡았는데 카카오뱅크 상장주관사로 KB증권이 낙점되면서 이해상충 문제로 삼성증권이 홀로 대표상장주관을 맡게 됐다.


    KB증권이 대표상장주관을 맡은 카카오뱅크는 성공적으로 상장했지만 삼성증권이 상장주관을 맡은 카카오페이는 상장을 성사시키지 못하고 있다.


    앞서 카카오페이는 7월 증권신고서 제출 당시 희망공모가로 6만3000~9만6000원, 공모규모 1조710억~1조6320억원을 제시했다. 하지만 고평가 논란에 금융당국은 증권신고서 정정을 요구했고 카카오페이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의 '135일룰'에 따라카카오페이는 2분기 실적이 담긴 재무제표를 다시 감사받고 상장 일정도 4분기로 미뤄야 했다. 8월31일 다시 제출한 증권신고서에서 카카오페이 희망공모가는 6만~9만원으로 조정됐고 공모규모 역시 1조200억~1조5300억원으로 소폭 낮아졌다.

    그래픽=김은실 디자이너그래픽=김은실 디자이너

    ◇ 한투, 해외주식 소수점거래 선점 지속하나


    금융당국이 이번에 카카오페이에 대해서 적극적인 규제에 나서면서 해외주식 소수점매매 시장에 대한전망도 바뀔 가능성이 높아졌다.


    소수점매매는 주식거래의 기준을 1주가 아닌 소수점 단위로 가능하게 해 소액으로 주식에 투자할 수있게 하는 제도인데 그동안은 신한금융투자와 한국투자증권만 혁신금융서비스 지정을 통해 해외주식에 대해서만 서비스하고 있었다.


    금융위원회는 지난 13일 '국내외 소수단위 주식거래 허용 방안'을 발표하면서 해외주식과 함께 국내주식의 소수단위 거래를 확대하기로 발표했고 해외주식은 올해, 국내주식은 내년 3분기 중 서비스를 개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카카오페이가 상장하려는주요 목적 가운데 하나가 자회사인 카카오페이증권에 대한 유상증자였다. 당초 2023년까지 희망공모가하단(6만원) 기준 2820억원을 투자해 증권서비스를 강화하겠다는 계획이었는데 최우선적인 사업확장 목표가 해외주식 소수점매매 서비스 진출이었다. 결과적으로 이번 금융당국의 규제에 카카오페이증권은 사업확장에 직격탄을 맞게 된 셈이다.


    해외주식 소수점매매 서비스는 증권사의 대표적 고수수료 서비스에 해당한다. 수수료율은 거래금액의 0.25%에 달한다.


    카카오페이증권에 대한 유상증자가 늦어지며 한국투자증권이 반사이익을 얻을 전망이다. 현재 해외주식 소수점매매 시장은 한국투자증권이 사실상 독점체제를 유지하고 있다. 한국투자증권은 지난해 8월 해외주식을 소수점 이하 6 자리까지 쪼개서 매매할 수 있는 MTS앱 '미니스탁'을 출시했고 이후 시장점유율을 빠르게 늘려나갔다. 최근 가입자 수는 100만명을 넘어섰고2030세대의 비중은 75%에 달한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윤관석 의원이 금융위원회에서 받은 '혁신금융서비스 지정 증권사의 해외주식 소수점 거래 실적'에 따르면 지난달 기준 한국투자증권 해외주식 소수점매매 거래금액은 1억460만5573달러이고 투자자수는 16 만5842명이다. 거래금액 기준 시장점유율은 87.16%, 투자자수 기준 점유율은 85.3%에 달한다.



    장 마감 후 기업공시[9월15일]


    - DL건설(001880)=1,076억 원 규모 전주 세경아파트 재건축 정비 사업 수주 

    - 일신석재(007110)=53억 원 규모 천원궁 외벽 부조 작품 제작 납품 계약 체결

    - 효성중공업(298040)=1,878억 원 규모 청주 테크노폴리스 S2블록 주상복합 신축 공사 수주 

    - 대성산업(128820)=제이알제12호기업구조조정부동산투자회사 보유 자산 매각에 따른 임대차계약 해지로 호텔사업부 영업 종료

    - 녹십자(006280)=고혈압 고지혈증 복합제 허가 신청 

    - 웹젠(069080)=103억 원 규모 자기주식 취득 계약 체결 

    - 디오(039840)=최대주주 지분 매각 추진설에 대한 조회공시 요구에 다양한 전략적 방안을 검토 중이며 이와 관련해 크레디트스위스증권 서울지점을 자문사로 선정한 후 필요한 사전 절차를 진행하고 있지만 구체적으로 결정되거나 확정된 사항은 없다고 답변 

    - 한양디지텍(078350)=종속회사에 70억 원 규모 금전 대여 결정 

    - 모트렉스(118990)=183억 원 규모 웰투시인베스트먼트 주식 추가 취득

    - 릭스솔루션(029480)=경영권 분쟁 소송 제기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